> 学会紹介 > 学会紹介
  • 학회소개
인사말

JPEDU-한국일본어교육학회

本 学会1984, 日本語 教育中心으로 한 폭넓은 日本 硏究를 통해서 올바른 教育観正立하고 会員 相互 간의 交流를 통한 親睦 圖謀와 学文 硏磨目的으로 設立되었다. 이러한 目的達成하기 위하여 2001까지 每年 <日語教育>이라는 学会1回 発行하였다. <日本語教育>으로 変更하여 2002부터 4回 学会紙를 発刊하여 現在까지 68(2014. 3. 30発行)을 発行하였다.

 

또한 本 学会 主催 学術大会1984부터 2010까지 252次例에 걸쳐 国및 国內 学術発表大会開催하였고, 2011부터는 1開催되어 오는 2014927日 順天大学校에서 57回 学術大会開催될 予定이다. 30에 걸친 歴史와 伝統을 가진 韓国日本語教育学会名称에 걸맞은 学会專門性特性을 살리기 위한 方案을 꾸준히 摸索해 왔으며 그 努力은 지금도 継続되고 있다.

 

学会会員들은 大部分 日本語 教育從事하거나 関心을 가지고 있는 硏究者들로 具成되어 있다. 会員들의 細部 專攻多樣하게 分布되어 있으나, 基本的으로는 硏究教育​​하여 現場適用할 수 있는 実用的 硏究을 맞추는 方向으로 큰 흐름을 誘導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日本語教育 現場을 통해 얻은 学文的 成果整理하여 데이터베이스하거나 発表함으로써 다른 硏究者들이나 現場 教師들과 共有할 수 있도록 学術発表大会方向設定하고 있다. 이와 함께 日本語学, 日本文学, 日本学 등의 純粋 硏究成果本 学会에서는 重要部分으로 認定하여 硏究하고 있다.

 

本 学会会員들의 教育 硏究 活動積極的으로 支援하고 그 成果極大化하기 위하여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1回 開催되는 学術発表大会4回 学術紙 発刊이 그것이다. 4回 発刊되는 学術紙20146月 現在 通券 68発行하였으며, 이것은 日本語 教育 関連 硏究 分野의 데이터베이스와 人的 네트워크 構築으로 이어져 学会貴重資産이 되고 있다. 20048月 韓国硏究財団登載 候補紙選定, 2007에는 登載紙昇格된 바 있으며, 에도 学術紙水準 向上을 위한 努力継続하고 있다. 学術紙体制整備하고, 投稿規定編輯委員会 規定, 硏究倫理 規定 등을 現実에 맞게 具体化하였다. 結果 每 学術発表大会마다 発表申請者가 꾸준히 継続되고 있으며 論文 投稿者全国的으로 分布되어 多樣化되고 있다. 특히 2011年 日本大地震 以後 日本所屬投稿者들이 그이전보다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어려운 与件에서도 꾸준히 本 学会投稿를 해주고 있다.

 

本 学会는 이러한 努力可視的成果満足하지 않고 더욱더 內室을 다지고 学術大会学術紙 揭載論文의 질을 向上시키기 위한 方案으로 学術 大会專門化特性化焦点을 맞추어 推進하고자 한다. 예컨대, 発表 申請収合하여 分類하는 方式止揚하고, 本 学会에서는 学術発表大会特色浮刻하여 特定 分野硏究 成果硏究者 基調 講演者招請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 分野硏究 成果硏究 動向 등을 共有한다.

 

2008年 以後에는 学会專門性停滞​性을 살리기 위하여 日本語教育 專門家 招請 講演이나 日本語教育 関連 심포지엄 開催方向을 바꾸었다. 本 学会学会正体性浮刻하기 위하여 学術発表学術発刊日本語教育焦点을 맞추어 特性化해 나갈 予定이다. 지난 20129月 第47回 学術発表大会부터는 招請講演 및 심포지엄의 主題国內外 日本語 教育実態 比較批判的 提言始作으로, 日本語 教育 実態 把握과 그 ​法 등으로 專門化하였다.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部分整備方向 設定과 함께 本 学会는 명실공히 全国 規模, 나아가 国際 規模 学会로서의 面貌를 갖추기 위하여, 会員分布特定 地域偏重되지 않도록 国內 外 会員 確保에 힘쓴 結果, 20104月 現在 会員数400餘 名超過하고 있다. 이 가운데 海外에서 活動中会員100餘 名인데, 이것은 各 文化圈에서의 活潑參加가 이뤄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고 名色国際規模学会라고 하여도 전혀 遜色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日 関係라는 固定的이고 限定的範疇 속에서의 活動止揚하고, 좁게는 ··, 넓게는 世界 20餘 個의 나라들이 日本語 教育文化 地役權이라는 共通話頭日本語 教育硏究에서 協力해 나가고자 한다. 우선은 우리나라가 속한 東北亞 地域의 나라를 中心으로 会員들의 뜻을 結集시키고, 이를 발판으로 타 文化圈으로 領域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国內에서의 日本語 教育実態內部的 視覚에서 照明하고 이를 다시 外部的 視覚으로 客観化시켜 批判하고 提言하는 契機를 마련할 것이다. 各 地域 文化圈 안에서 日本語 教育日本 硏究라는 学問的 領域共有하는 会員 相互間日本語 教育 硏究目標, 方法, 教育 硏究 環境에 대한 意見 交換積極的支援約束하는 뜻 깊은 交流形成하게 될 것이다